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웹디자이너를 위한 UX 디자인 기초: 경험을 설계하는 법 본문

Frontend/CSS

웹디자이너를 위한 UX 디자인 기초: 경험을 설계하는 법

sliver__ 2025. 5. 5. 11: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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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약

UX(User Experience) 디자인은 **인터페이스가 어떻게 보이는지(UI)**를 넘어, **사용자가 어떻게 느끼고 작동하는지(UX)**를 설계하는 과정입니다. 이 강의에서는 UX의 핵심 개념, UI와의 관계, 사용자·비즈니스 목표 정렬, 흔히 범하기 쉬운 실수와 실전 UX 가이드를 통해 사용자가 쉽게 목표를 달성하도록 돕는 방법을 다룹니다.


1. UX 디자인이란 무엇인가?

“Design is not just what it looks and feels like. Design is how it works.” — Steve Jobs

  • UI(보이는 부분): 레이아웃·타이포·컬러·버튼 등 외형적 요소
  • UX(작동 방식): 네비게이션 흐름, 기능 사용성, 목표 달성 효율성

UX 디자인 목표: 사용자가 원하는 바(목표)와 비즈니스 목표를 모두 충족시키는 경험 제공


2. UI vs. UX: 불가분의 관계

  • UI 디자인: 인터페이스의 미적 완성도를 높이는 작업
  • UX 디자인: 인터페이스의 유용성과 사용 편의성을 최적화하는 작업

UI는 UX의 한 부분! 잘 만든 UI가 좋은 UX로 이어짐


3. 사용자·비즈니스 목표 정렬하기

구분 사용자 목표 비즈니스 목표 UX 설계 방안

예시 1 빠른 웹사이트 제작 디자인 키트 판매 구매 유도 CTA 배치 → 전환율 상승
예시 2 정보 탐색 후 구매 결정 광고 수익 극대화 관련 콘텐츠 표시, 배너 위치 최적화
팝업 폼 이메일 구독 이메일 마케팅 리스트 확보 주기·타이밍 제한, 명확한 닫기 버튼

4. 흔한 UX 실수와 솔루션

  1. 새로운 인터페이스 집착
    • ❌ 과도한 실험적 레이아웃으로 학습 비용 상승
    • 표준 패턴 활용: 익숙한 네비게이션·폼·카드 디자인
  2. CTA 버튼 미노출
    • ❌ 중요한 버튼이 눈에 띄지 않음
    • 최상단·컬러 대비·명확한 텍스트로 클릭 유도
  3. 잘못된 색상·언더라인 사용
    • ❌ 파란색·밑줄을 비링크 요소에 사용 → 혼동
    • ✅ 파란색·밑줄은 오직 링크에만 적용
  4. 의미 없는 애니메이션
    • ❌ 과도하거나 느린 애니메이션 → 속도 저하 인상
    • 200–500ms 이내 목적성 있는 애니메이션
  5. 폼 스캔 불가
    • ❌ 레이블·필드 비일관 배치 → 혼돈
    • ✅ 레이블과 입력란 수직 정렬, 피드백 메시지 제공
  6. 액션 버튼 위치 불일치(Law of Locality)
    • ❌ 버튼·결과 위치 불일치 → 사용성 저하
    • 동작 대상 주변에 버튼 배치

5. 콘텐츠 UX 가이드

  1. 명확한 헤드라인: 한눈에 비즈니스·서비스 핵심 전달
  2. 관련 정보만 노출: 불필요한 이미지·텍스트·버튼 제거
  3. 쉬운 언어 사용: 전문 용어·복잡한 문장 피하기
  4. 가독성 높은 텍스트: 하위 헤딩·이미지·리스트로 긴 문단 분할
<!-- 예: 올바른 콘텐츠 구조 -->
<h1>한 단계 빠른 웹사이트 빌더</h1>
<p>코딩 없이, 드래그 앤 드롭으로 완벽한 사이트 완성</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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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li>맞춤형 템플릿 제공</l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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